면접요령

면접요령

면접시 좋은 태도
  • 1. 면접실에 들어설 때는 자신감있는 자세로 들어서면서 면접위원을 향해 미소 띤 얼굴로 목례한다.
  • 2. 자기 의자앞으로 가서 기다리다가 면접관이 자리에 앉으라고 하면 자리에 앉는다.
  • 3. 면접 중에는 침착하면서도 밝은 표정으로 예의를 지킨다.
  • 4. 면접관이 질문할 때는 그의 얼굴을 보면서 진지하게 듣고 있다는 표정을 짓는다.
  • 5. 때로는 부담스러운 질문을 받더라도 우물거리지 말고 자신있는 표정을 보인다
시선
  • 면접위원의 눈을 너무 쳐다보거나 시선을 이리저리 돌리지 말고 면접위원의 가슴부분을 본다. 질문에 답할 때에는 질문한 면접위원의 얼굴을 향하고 상대방 눈에 시선을 맞춘다.
음성
  • 분명한 목소리로 말한다.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것은 좋지 않다. 자신있는 음성으로 면접위원이 잘 들을 수 있도록 말한다.
질의응답
  • 자신감을 가지고 침착하고 명랑하게 답변한다. 내용이 빈약하더라도 자신있게 대답한다. 우물우물 말하거나 말끝을 흐리는 것은 피해야 한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얼버무리지 말고 '모르겠습니다.' 라고대답한다. 질문을 알아듣지 못한 경우에도 '죄송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반문한다. 질문사항에 대해 거짓이나 과장은 금물이다. 필요없는 사족을 달면서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좋지 않다. 간단명료하면서 정확히 이야기한다. 모르는 것은 큰 죄가 되지 않지만 모르면서 아는체 하는 것은 낙방을 자초할 수 있다.
퇴실
  • 면접위원이 '수고했습니다' 등으로 면접시험이 끝났음을 알리면 벌떡 일어나지 말고 '감사합니다'라고 정중히 인사를 한 후에 조용히 의자에서 일어나 문을 열고 면접위원을 향해 다시 한번 인사한다. 흐트러진 자세를 보이지 않도록 교양있게 당당한 걸음으로 나온다.
일에 대한 의식
  • 1. 우리회사에 지망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언제부터이며, 어떤 동기에 의해서 입니까?
  • 2. 지원하는 직무가 자기와 맞다고 생각하나요.
지망동기에 대한 질문사항
  • 1. 갑작스런 일이 주어졌는데 사전에 다른 약속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2. 당신은 우리회사에서 어떤 직위에까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3. 상사와 의견이 다를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4. (여성) 결혼후 직장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5. 회사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6. 워드는 분당 몇 타 정도 나오나요?
  • 7. 초과근무를 하게 될 경우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 8. 입사후 회사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가요.
  • 9. 전 직장에서의 직책과 맡은 업무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자신에 대한 소개
  • 1. 자기 자신을 소개하시오 (약 30초정도)
  • 2. 가족관계를 말해 보시오
  • 3. 취미 및 특기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구체적으로..)
  • 4. 장래희망은 무엇인가?(꿈)
  • 5. 본인의 장단점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6. 살아오면서 가장 기뻤던 경우와 가장 슬펐던 경우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7.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 8. 스트레스가 쌓인다면 어떻게 해결하는지..
학창시절에 대하여
  • 1. 본인의 전공은 무엇이며,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2. 학창시절 활동을 한 경험은 있습니까? 있다면 써클이름과 활동내용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 3. 아르바이트를 해본 일이 있습니까?
  • 4. 성적이 다소 좋지 않은데 전공학과가 마음에 안드셨나 보죠?
  • 5. 학교 생활(학과에 관련하여..)에 대해 이야기 해 보시오..예) 관광과 - 관광과에서 배운 과목과 가장 재밌었던 과목을 말해 보세요.
개인의 인생관
  • 1. 좌우명이 있다면 말씀하십시오.
  • 2. 자신의 인생지표가 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이유는?
허를 찌르는 질문
  • 1. 최근 기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 2. 가장 최근에 본 영화가 있다면, 보고난 소감은?
  • 3. 선약이 되어있는 주말에 회사일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면접관들이 주로 보는 항목을 정리했습니다.
항목 착안점 판단기준 대응요령
기업관 직업관
인생관
기업에 공헌할 의사
직업(프로)의식
회사의 장래는 일하는 사람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개인의 발전과 회사발전이 회사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어떤 일이든 아마추어가 아닌 최고, 프로가 되고자 하는모습을 보여야 한다.
규율성 책임감
자제력
회사생활에의 적응
건전한 사고와생활
책임을 회피하거나 타인에 전가하지 않아야 하며, 조직에서 서로의 이해를 통한 협동을 잘해야 한다.
경쟁자가 잘 되었을 경우 칭찬할 줄 아는 마음가짐, 형식적인 면보다 실질(본질)에 따라 행동, 구성원간(상사/동료)에 신뢰를 바탕으로 대하는 마음가짐
적극성 활동성
쾌활성
관심도
참여성 목표의식,
의욕 행동력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대처하는 사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의욕적으로 해결하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마음가짐 철저한 업무처리로 자기 맡은 일을 완벽하게 완수하려는 마음가짐
지식
판단성
업무지식
상식관심도
직무수행 필요지식
의사전달 능력과 설득력
상대방과사이의
이해능력
PC 운영능력 및 지원한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업무에 대한 이해 PC운영능력과 지원한 회사에 대한 상식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의사전달(모른다고 머뭇거리는 것은 금물이며, 틀리더라도 명확하게 얘기할 것)진지하게 경청해야 하며, 화자에 대한 호응의 표시(“예”라는 대답등)를 적절히 구사할 것
건강관리기타 외모,복장,태도 신체 이상여부
면접자세의
성실성,신뢰성
지나친 노출(몸에 딱 붙은 옷, 지나치게 길거나 짧은 치마, 부츠, 샌들)등은 피할 것. 반드시 화장은 하되 지나친 화장은 금물(붉은색 립스틱은 절대 금물..)면접실 들어가서 인사는 반드시 정식으로 할 것(가벼운 목례는 안됨, 인사를 마친 후 인사말을 할 것) 소극적인 자세는 피하고 적극적이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을 보일 것
기업관
착안점 직업관
인생관
판단기준 기업에 공헌할 의사
직업(프로)의식
대응요령 회사의 장래는 일하는 사람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개인의 발전과 회사발전이 회사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어떤 일이든 아마추어가 아닌 최고, 프로가 되고자 하는모습을 보여야 한다.
규율성
착안점 책임감
자제력
판단기준 회사생활에의 적응
건전한 사고와 생활
대응요령 책임을 회피하거나 타인에 전가하지 않아야 하며, 조직에서 서로의 이해를 통한 협동을 잘해야 한다.
경쟁자가 잘 되었을 경우 칭찬할 줄 아는 마음가짐, 형식적인 면보다 실질(본질)에 따라 행동, 구성원간(상사/동료)에 신뢰를 바탕으로 대하는 마음가짐
적극성
착안점 활동성
쾌활성
관심도
판단기준 참여성 목표의식,
의욕 행동력
대응요령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대처하는 사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의욕적으로 해결하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마음가짐 철저한 업무처리로 자기 맡은 일을 완벽하게 완수하려는 마음가짐
지식, 판단성
착안점 업무지식
상식관심도
판단기준 직무수행 필요지식
의사전달능력과 설득력
상대방과 사이의
이해능력
대응요령 PC 운영능력 및 지원한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업무에 대한 이해 PC운영능력과 지원한 회사에 대한 상식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의사전달(모른다고 머뭇거리는 것은 금물이며, 틀리더라도 명확하게 얘기할 것)진지하게 경청해야 하며, 화자에 대한 호응의 표시(“예”라는 대답등)를 적절히 구사할 것
건강관리, 기타
착안점 외모,복장,태도
판단기준 신체 이상여부
면접자세의
성실성, 신뢰성
대응요령 지나친 노출(몸에 딱 붙은 옷, 지나치게 길거나 짧은 치마, 부츠, 샌들)등은 피할 것. 반드시 화장은 하되 지나친 화장은 금물(붉은색 립스틱은 절대 금물..)면접실 들어가서 인사는 반드시 정식으로 할 것(가벼운 목례는 안됨, 인사를 마친 후 인사말을 할 것) 소극적인 자세는 피하고 적극적이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을 보일 것